예비군 훈련 시즌이라 전투복을 입은 군인 같지만 군인이 아닌 사람들을 종종 볼 수 있는데요. 혹자는 놀로 가는거 아니냐고 하겠지만 요즘 예비군이 점점 빡세지고 있습니다. (오늘 좀 힘들었어요...) 예비군 훈련을 빼먹으면 안되는 이유가 있죠. 벌금과 함께 고소 까지 당할 수 있으므로 예비군은 꼭 참석하셔야 합니다.
예비군은 전역 다음 해부터 적용이 되고 6년간 훈련을 받습니다. 2014년에 전역을 했으면 2015년 부터 예비군에 해당됩니다. 2014 년 12월에 전역을 했다고 하면 2015년이 예비군 1년차가 되겠죠. 6년간 예비군 훈련을 받고 2년 동안 예비군에 소속 되지만 훈련은 없습니다. 그래서 6년차가 되면 훈련은 끝이 나고 민방위를 기다리는 시기가 됩니다.
예비군 훈련 조회는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www.yebigun1.mil.kr 접속을 하면 자신의 예비군 훈련 정보를 상세하게 열람할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예비군 훈련장에서 들은 이야기로는 국방부에서 야심차게 스마트폰 어플을 출시를 했는데요. 예비군 정보에 대해서 상세하게 설명과 훈련 정보도 제공 한다고 합니다. 국방 예산 국민의 세금으로 만들어진 어플 같은데요. 많이들 사용할란가 모르겠네요.